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골방

편도 부었을 때 약 및 대처법

by 단골골방 2021. 4. 25.
728x90
728x90

편도 부었을 때 약 및 대처법

청바지 뒷 주머니 알약 사진


지금 시기는 낮과 밤 특히 이른 새벽과의 온도차가 심한 환절기라 감기나 편도염에 걸리기 쉬운 시기입니다. 음료를 마시거나 음식을 삼킬 때 굉장히 괴로운 경우가 있는데 이는 편도에 염증이 생겨 붓게 되면서 생기는 통증입니다.

 

편도는 구강에서 목으로 지나가는 길의 입구에 분포하여 입과 코를 통해 들어오는 균을 막기 위해 항체를 만들어 분비하게 됩니다. 항체라는 말은 결국 면역력과 관련이 있고 피곤하거나 지칠 때 혹은 영양 불균형의 올바르지 못한 식생활이 습관인 사람은 편도염에 취약한 상태인 것입니다.

 

 

편도염은 감기와는 다르지만 뗄 수 없는 관계로 보통 같이 발병됩니다. 감기 기운이 나타난 후 심한 몸살과 더불어 편도가 붓는 경우가 있고 또는 편도가 먼저 붓고 난 이후 방치가 될 때 감기까지 동반되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면역력과 연관이 있어 편도가 자주 붓는 사람은 계속 주기적으로 편도가 붓는 고통을 느끼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편도가 부었을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한 번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비인후과 방문

 

사실 시간 여유만 있다면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약국의 일반약보다는 병원의 조제약이 훨씬 약효가 좋습니다. 편도가 균에 감염되어 발생한 만큼 항생제를 몸에 넣어주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또한 심한 경우에는 더한 상황을 예방하거나 면역력을 올리기 위해 병원에서 추가로 링거를 맞아주어도 좋습니다. 이비인후과 또는 내과에서는 구강을 열어 육안으로도 편도의 부은 정도는 확인이 가능하기에 대부분 알맞은 처방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떤 질병이든 불편하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빠르게 해결하는 것이 삶의 질을 떨어트리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2. 약국에서 소염제 구매하여 복용

 

약국에 편도가 부었다고 하면 보통은 일반적인 소염제를 줍니다. 편도에 생긴 염증을 가라앉혀 심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다만 정도에 따라 병원을 갈 시간은 없고 빠르게 낫기를 원하신다면 약사에게 강한 것으로 달라하시면 됩니다. 소염제마다 성분의 차이가 있고 약국마다 보유한 약 종류도 다를 수 있기에 약사에게 직접 문의하시는 게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3. 병원이나 약국을 들릴 수 없을 때

 

병원을 가기 싫어하거나 약 복용을 싫어하시는 분들. 또는 그럴 시간이나 사정이 되지 않는 분들은 어쩔 수 없이 그냥 자연스럽게 호전되기를 기다리셔야겠죠. 나쁜 방법은 아닙니다. 몸은 자가 치유를 하면서 면역력을 높여준다고도 하잖아요. 이렇게 자가 치유를 기대하시는 분들은 음식이나 다른 민간요법으로 치유를 도울 수 있습니다.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예를 들면 맵거나 짠 음식, 탄산음료, 카페인, 찬물이나 차가운 음료 등 자극을 줄 수 있을만한 것들은 완치가 되었다고 판단될 때까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를 하실 때에는 죽이 가장 좋습니다. 아니라면 밥을 미온수에 조금 말아서 넘기기 편하게 드셔도 좋습니다. 반찬 종류도 자극적인 것은 피해 주세요.

 

차 종류를 마십니다.

 

커피나 녹차는 우선 피하시고 모과차, 유자차, 배즙, 도라지 차등을 따뜻하게 마시면 목을 보호해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너무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게 따뜻한 온도로 맞춰서 천천히 드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종류의 차나 마실 거리들은 가정에서 구하기 쉽지 않을 수도 있죠. 아플 때는 집 앞 편의점도 나가기 힘들 수 있으니까요. 이럴 때는 꿀이 있으시면 따뜻한 물에 꿀을 타서 드시거나 설탕 종류를 반 스푼에서 한 스푼 따뜻한 물에 타서 드셔도 좋습니다. 따뜻한 우유도 나쁘지 않겠네요.

 

아이스크림 금지★

 

아이스크림은 찬물 보다도 더 차가운 음식입니다. 아이스크림을 먹어서 괜찮아지는 것은 쉽게 말해 몸이 잠시 착각하는 것입니다. 일시적인 마비 같은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냉각시켜서 목을 마비시키는 것이 아니라 따뜻한 온도의 수분을 자주 섭취하여 편도를 진정시켜주어야 합니다.

 

 

목 주변을 따뜻하게 해 줍니다.

 

수건이나 목도리 또는 손수건같이 목을 감쌀 수 있는 것이 있다면 목 주변을 감싸 따뜻하게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우선 목이 부어 있는 상태라 차가운 것보다는 따뜻하게 안정시켜주는 것이 붓기를 가라 앉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공간을 습하게 만들어줍니다.

 

편도가 붓게 되면 숨을 들이마시기만 해도 목이 따갑거나 아플 수 있습니다. 주변 공기나 공간이 건조하다면 상황은 더 악화될 것입니다. 가습기를 틀거나 젖은 수건을 주변에 널어두시면 좋습니다. 이것들 조차 안 되는 상황이라면 어딘가에 물을 받아서 주변에 두기만 해도 물이 증발하면서 건조한 대기를 그나마 방지할 수 있습니다.


2021.04.28 - [유익한 골방] - 깨진 유리 버리는 법 분리수거 방법

 

깨진 유리 버리는 법 분리수거 방법

깨진 유리 버리는 법 분리수거 방법 가정에서 유리나 유리 재질이 깨졌을 때 어떻게 버려야 하는지 혼란스러운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선진국은 분리수거에 대한 시민의식이 상당

dangolgolbang.tistory.com

2021.03.27 - [유익한 골방] - 스마트폰 사용과 안구건조증

 

스마트폰 사용과 안구건조증

스마트폰과 눈의 불편한 관계 안구건조증을 유발합니다 포스팅하기에 앞서 말하고 싶은 것은 단순한 스마트폰 사용이 아닙니다. 요즘은 취미는 물론 업무에서도 스마트폰의 비중은 꽤 높습

dangolgolbang.tistory.com

2021.04.07 - [유익한 골방] - 스타벅스 샐러드 지네 사건과 본사의 대응

 

스타벅스 샐러드 지네 사건과 본사의 대응

스타벅스 샐러드 지네 사건과 본사의 대응 오늘 아침 뉴스 기사에 스타벅스에 관한 기사가 보도되었습니다. 테이크아웃으로 구매한 샐러드에서 다름 아닌 살아있는 지네가 나온 사건인데요. 일

dangolgolbang.tistory.com

 

728x90
728x90

댓글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