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골방

깨진 유리 버리는 법 분리수거 방법

by 단골골방 2021. 4. 28.
728x90
728x90

깨진 유리 버리는 법 분리수거 방법

썸네일
썸네일


가정에서 유리나 유리 재질이 깨졌을 때 어떻게 버려야 하는지 혼란스러운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선진국은 분리수거에 대한 시민의식이 상당히 잘 새겨져 있습니다. 우리 대한민국은 어떨까요. 재활용, 분리배출, 폐기물 처리 등 이러한 행동들에 좋은 시민의식이 담겨 있다고 보시나요? 아직은 부족함이 있는 편이라고 느껴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과연 깨진 유리는 어떤식으로 배출하는지 또한 유리가 깨졌을 때 적절한 처리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죠.


깨진 유리를 왜 신경써서 배출해야하는가?

 

크게 다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버리는 모든 쓰레기는 환경 공무원들이 밤낮으로 수거합니다. 만약 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고 무책임하게 위험한 쓰레기를 대충 배출하였다가 수거하시는 분들이 부상을 크게 입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꼭 수거하시는 분들이 아니어도 그 주변을 지나가다가 다치는 사람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배출 폐기물을 수거해가지 않습니다.

 

분리배출과 폐기물 처리에 따른 규정대로 폐기물을 처리하지 않으면 수거하시는 분들이 수거 자체를 하지 않습니다. 구청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처리할 폐기물 별로 폐기물 처리 방법이 각각 있습니다.

 

수거를 대충하시는 분들도 종종 있긴 합니다만 정상적인 경우에는 수거를 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신경써주시는 직원분들은 메모를 남겨서 배출방법을 적어주시는 분들도 봤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수거하시는 분들이 일정 지역을 인원 별로 정해서 관할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상습적으로 분리배출을 똑바로 하지 않는 블랙리스트의 가정은 눈에 띄겠죠?

 

유리는 어떻게 버려야 하는가?

 

불연성 쓰레기 자루

 

말 그대로 불연성 쓰레기 자루에 담기는 것은 타는 쓰레기와 재활용 쓰레기를 제외한 모든 것입니다. 가져가서 아마 직원들이 일일이 직접 처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공병을 제외한 유리 종류는 전부 불연성 쓰레기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깨진 유리나 원상태의 유리나 일반쓰레기가 아니라고 합니다.

 

유리 종류의 폐기물은 따로 이 불연성 쓰레기 자루를 구매하여 따로 배출하는 요일에 맞게 배출하는 게 올바른 분리배출이라고 합니다. 깨진유리라면 그냥 담아주고 유리의 크기가 많이 큰 편이면 안전에 유의하셔서 유리를 자루에 들어갈 정도로 깨트린 다음 담는것이 좋습니다.

 

불연성 쓰레기 자루 판매처

 

불연성 쓰레기 자루는 어디에나 판매하지는 않습니다. 가까운 주민센터가 있다면 주민센터를 방문하시고 그게 불편하거나 불가능하시다면 인근 주민센터나 구청에 전화하셔서 판매처를 물어보시면 됩니다. 주변 곡식 가게작은 마트에서 판매하는 경우도 있고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형마트에도 구비가 되어있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깨진 유리 처리 방법

 

유리가 갑작스럽게 깨졌을 때는 무조건 빗자루와 쓰레받기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청소기 위험하기도 하고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청소기의 기계 내부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고 청소기의 흡입력으로는 미세 유리 파편을 다 빨아들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크게 손으로 잡을 수 있는 파편은 따로 자루에 담고 빗자루로 충분히 쓸어 담은 후 물에 젖은 휴지로 미세 유리 입자들을 닦아주는 겁니다. 물에 젖은 휴지는 미세한 유리 파편을 흡착시키기 아주 적합합니다.

 

또한 주변에 튀었을 만한 곳들까지 꼼꼼히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후에 발에 상처가 생기거나 또한 주변 식음료에 튀었을 때도 치명적일 수 있으니 꼭 살피셔야 합니다.

 

일반쓰레기에 유리를 버리면?

 

일반쓰레기는 일반 적으로 태워서 처리합니다. 쓰레기 소각장 아시죠? 그래서 가연성 쓰레기와 불연성 쓰레기가 나뉘는 겁니다. 불연성 쓰레기를 어떤 식으로 처리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유리는 유리 별로 처리하는 방식이 있으니 나눠놓은 거겠죠.

 

알아보니 유리파편이나 뾰족한 유리조각들이 일반쓰레기를 태우는 기계에 들어가면 기계의 오작동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쓰레기 배출을 제대로 하지 않아서 이런 일이 발생하면 안 되겠죠.

 

또한 수거하시는 분들을 보면 일반쓰레기를 보통 차 안으로 집어던지고 막 다룹니다. 쓰레기니까 애지중지 조심조심 다룰필요는 없긴 하죠. 그러다가 유리가 있는 것을 모르고 다치실 수도 있는 거니 주의해야 합니다.

 


2021.04.22 - [유익한 골방] - 유니세프후원취소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유니세프후원취소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유니세프 후원 취소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이번 포스팅에는 세계적인 기부단체 유니세프의 후원 취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소 개인적인 견해가 강하게 담길 수 있으니 불편하시면

dangolgolbang.tistory.com

2021.04.23 - [유익한 골방] - 트위터 동영상 저장하는 방법

 

트위터 동영상 저장하는 방법

트위터 동영상 저장하는 방법 트위터를 하시거나 접해보신 분들은 동영상을 내부에서만 볼 수밖에 없는 불편함을 겪으신 적이 있을겁니다. 하지만 만약 소장을 하고 싶으실 때에 유용한 방법

dangolgolbang.tistory.com

2021.04.25 - [유익한 골방] - 편도 부었을 때 약 및 대처법

 

편도 부었을 때 약 및 대처법

편도 부었을 때 약 및 대처법 지금 시기는 낮과 밤 특히 이른 새벽과의 온도차가 심한 환절기라 감기나 편도염에 걸리기 쉬운 시기입니다. 음료를 마시거나 음식을 삼킬 때 굉장히 괴로운 경

dangolgolbang.tistory.com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