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골방

머니게임 논란 과정 요약

by 단골골방 2021. 5. 17.
728x90
728x90

머니게임 논란이 시간이 지날수록 심해지고 있습니다. 확실한 정황이나 증거에 대해서는 제작진이 대부분 공개를 하지 않았고 참가자들 또한 법적 문제나 차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 때문에 자료 공개를 하는 데 있어서 조심스러운 모습입니다. 그로 인해 시청자들의 궁금증은 더 증폭되고 있습니다.


머니게임 논란 과정 요약

 

 

참가자 설명

 

1번-공혁준(스트리머)

2번-빅현배(스트리머)

2번-육지담(래퍼)

2번-산범(스트리머)

3번-박준형(스트리머)

4번-논리왕전기(스트리머)

5번-이루리(스트리머)

6번-파이(스트리머)

7번-가오가이(래퍼)

8번-니갸르(스트리머)

 

 

최초 2번 빅현배와 그 다음 2번 육지담의 자진 퇴소로 인해 총 10명의 참가자가 존재하였다.

 


 

 

탈락 순서와 우승자

 

 

2번 빅현배 자진 퇴소 - 간이 변기를 이용하려고 주문했는데 앉아보니 이용하지도 못하고 파기될 것으로 예상. 생리현상을 처리할 때마다 파기되어 새로 구매할 변기의 값이 참가자들에게 민폐를 끼친다 생각하여 이 이유로 자진 퇴소. 이후 새로운 2번으로 육지담 투입.

 

2번 육지담 자진 퇴소 - 참가자 간의 불화가 발생한 후 여자 4명의 집단 퇴소로 인한 사건 이후 정신적인 문제로 의료진의 제안 하에 자진 퇴소. 이후 새로운 2번으로 산범 투입.

 

1번 공혁준, 4번 논리왕 전기 투표에 의한 퇴소 - 공혁준의 정보 구매를 발단으로 4번 논리왕 전기 6번 파이와 협력하여 작전을 시행했으나 6번은 이 둘을 배신하였고 6번과 협력하려는 사실이 들통나면서 남4 여4로 암묵적인 팀이 형성되있던 상황에서 다른 남자 참가자인 3번과 7번은 여자4 팀쪽으로 방향. 당황한 1번과 4번은 새로들어온 2번 참가자 산범을 포섭하려 시도. 하지만 2번 참가자 산범 또한 여4 팀쪽에 붙기로 결심하고 결국 1번 4번을 제외한 나머지 참가자들의 투표로 각 3표씩 동률이 나와서 규정에 의거하여 동률 표를 얻은 1번 공혁준과 4번 논리왕 전기 동시 퇴소.

 

7번 가오가이 투표에 의한 퇴소 - 6번 파이는 1번과 4번이 탈락한 상황에서 인원수의 우세를 이용하여 7번 가오가이를 압박. 이후 6번은 여론을 7번을 떨어트리자는 쪽으로 몰아가는 데 성공하여 7번은 투표로 인한 과반수 표수로 퇴소.

 

6번 파이 자진 퇴소 - 영상 속에서는 상세한 이유는 나오지는 않지만 표면적으로는 참가자들에게 배신과 거짓을 일삼았던 것이 자신에게는 압박감이 강하게 느껴진다 하여 이 이유로 자진 퇴소.

 

2번 산범 투표에 의한 퇴소 - 남은 인원 4명일 때 모두 모여서 얘기할 때는 투표 시 서로 자신들을 찍어 4인 동률을 만들어 퇴소자가 없도록 하자고 얘기를 했다. 하지만 5번 이루리와 8번 니갸르는 3번 박준형 뒤에서 몰래 계획을 따로 더 세웠고 그 계획은 2번 산범을 그 둘이 투표하여 퇴소시키는 것. 3번 박준형은 이 사실을 모르고 있었고 2번 산범을 떨어트리려는 이유에 그 둘은 2번 산범이 우리가 겪은 고생을 하지 않고 top4에 너무 쉽게 올라왔다는 것이 이유.

 

3번 박준형 투표에 의한 퇴소 - 3번이 5번과 8번의 계략에 대해 알게 되었고 3번은 상당한 배신감과 공허함 그리고 무기력감을 느꼈다. 3명이 남은 시점 박준형은 제법 분노한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그로 인해 자신은 자진 퇴소를 하겠다고 말한다. 현재까지 3명이 자진 퇴소이기 때문에 박준형이 만일 자진 퇴소를 한다면 그 아무도 상금을 탈 수 없다. 이에 당황한 5번과 8번은 3번을 계속해서 말로 현혹시켰고 결국에 나온 결론은 5번이 우승하여 자신의 상금을 3번에게 나누어줄 테니 이번 투표에서 3번에게 스스로 떨어지라고 제안한다. 3번은 그것을 받아들이고 탈락자이지만 상금을 나눠 받는 전제조건으로 자신도 자신에게 스스로 투표하며 투표에 의한 퇴소이지만 사실상 자진 퇴소이다.

 

5번 이루리, 8번 니갸르 최종 우승


머니게임 종료 모든 논란과 과정

 

▶5화에서 여자 전원이 집단 퇴소를 했고 이에 제작진은 당황했다.

 

▶촬영을 일시 중단한 뒤 모두의 동의를 얻어 게임을 재개했다. 이 과정에서 휴식, 진단, 면담이 같이 진행되었다.

 

▶집단 퇴소를 주도한 파이와 집단 퇴소에 대한 내용 없이 영상을 편집한 제작진은 비난을 거세게 받는다.

 

▶이루리는 본인에 대한 비난과 손가락질에 시청자에게 가벼운 사과 영상을 올린다. 이루리는 파이에게 귓속말로 집단 퇴소를 언급했다.

 

 

 

▶이루리의 사과 영상에 시청자는 오히려 더 분노하는 모습을 보인다.

 

▶육지담이 합동 방송에서 전기에게 전화를 시도했을 시 전기는 일부러 받지 않았다.

 

▶계속되는 시청자들의 거센 비난에 파이는 조롱과 비아냥으로 대응했다.

 

▶6화 업로드 이후 파이는 전기를 겨냥 및 비하하는 언급을 한다.

 

▶전기는 개인적으로 파이에게 연락하여 게임이 끝났으니 비난은 삼가 달라고 말한다.

 

▶7화에서 파이가 자진 퇴소하는 모습에 시청자들은 급하게 이미지 탈바꿈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파이는 전기와 합방을 진행했다. 전기는 자신이 괜찮으니 파이에 대한 비난은 멈추어 달라고 전했다.

 

▶합동 방송이 끝난 이후 파이는 시청자들에게 계속해서 비난을 받는다.

 

▶파이는 자신의 잘못이 무엇이냐며 시청자를 질타했고 이때 파이는 논리왕 전기를 다시 언급하며 화살을 전기에게 돌린다.

 

▶파이는 시청자와 전화 통화를 하게 되고 시청자가 자신의 잘못이 뭐냐에 대해 물을 때 파이는 전기를 또 언급한다.

 

▶통화 중 집단 퇴소에 대한 시청자의 질문에 파이는 전기가 육지담에게 인신공격을 했기에 집단 퇴소를 하여 게임이 중단된다 하더라도 제작진이나 다른 참가자가 입는 피해는 상관이 없다고 답한다.

 

▶시청자와 통화 도중 억울했던 파이는 방금 전에 합동 방송을 하고 간 전기에게 전화를 하여 너와의 통화 녹취록을 공개해도 되냐고 말한다.

 

▶전기는 공개하라고 말했고 그렇게 한다면 자신도 억울한 부분 편집해서 영상을 올리겠다고 했다.

 

▶이 대화를 한지 몇 시간 지나지 않아 파이는 전기에게 했던 언행에 대해 사과를 전하는 입장을 서면으로 남겼다.

 

▶파이는 스트리머 김성태가 주최하는 게임 대회에 참여하는데 이 대회를 준비하는 과정에도 시청자는 꾸준히 비난을 계속한다.

 

▶8화가 공개되면서 여자 참가자들이 상금을 나누기로 했다는 부분이 드러난다. (이루리, 파이, 니갸르, 육지담)

 

▶8회가 공개되고 전기, 가오가이, 공혁준, 이루리가 합동 방송을 진행한다.

 

▶이루리는 시청자들에게 사과를 하지만 시청자들은 전혀 받아들이지 않는다.

 

▶이들의 합동 방송이 진행된 이후 니갸르의 방송이 시작된다.

 

▶니갸르도 이번 회차에 대해 상당히 억울하다며 개인 방송을 진행했고 다음 내용을 폭로한다.

육지담이 자진 퇴소한 이후 파이가 자신이 우승할 테니 상금을 지금 여자들끼리 분배하자고 했다.

그러나 파이는 가오가이를 퇴소시킨 후 죄책감을 명분으로 자진 퇴소하였다.

우승하고 난 이후 이루리로부터 상금을 분배하자는 강요성 제의를 받았다.

분배하는 인원에 자진 퇴소한 육지담과 파이가 속해있다.

자진 퇴소자에게 왜 자신의 상금을 나눠주어야 하냐고 거부했다.

하지만 자신의 이미지가 안 좋아질까 봐 이루리의 제안에 어쩔 수 없이 따랐다.

▶이에 시청자들은 육지담, 파이, 이루리에게 상금에 대한 비난을 퍼부었다.

 

▶육지담은 sns를 통해 자신은 가담한 적이 없으며 돈을 주길래 받은 것이다. 싸움에 자신을 휘말려 들게 하지 말라고 했다.

 

▶이루리 또한 상금 분배의 주도자가 자신으로 밝혀지니 억울하다며 다른 입장을 발표했다.

 

▶상금을 분배하는 의견은 파이가 제시한 것이고 주도했다.

 

▶자신이 상금을 배분한 것은 차후 참가자들끼리 마찰이 생기지 않고 앞으로도 잘 지내기 위해 약속을 지키기 위해 그런 것이라고 한다.

 

▶이루리는 육지담의 발언에 상금을 분배하는 것에 모두가 가담했다는 증거인 카카오톡 대화 내용을 공개한다.

 

▶대화방에서 육지담과 파이는 돈을 받을 것이라는 언급을 직접 했다.

 

▶육지담은 음원 제작에 돈이 필요하고 정신병 치료로 인해 지출이 많았다고 말했다.

 

▶파이는 처음 했던 얘기랑 달라서 서운하다 상금은 알아서 챙겨달라고 말했다.

 

▶육지담은 사태가 심각해지자 sns를 통해 자신이 죽어야 이 비난을 멈출 것이냐 말했다. 또한 자신이 받은 상금은 돌려주겠다고 전했다.

 

▶이후 이루리는 잠적한 상태이다.

 

▶니갸르는 재차 실시간 방송을 진행하여 아래와 같은 내용을 전했다.

육지담에게 아직 상금에 대해 돌려받지 못했다.

자신과 육지담 사이에 오해가 존재했던 것 같다.

그 오해를 조장한 한 사람이 존재한다고 전한다. (이루리)

이루리가 자신에게 상금 분배를 제안한 대화 내용은 공개하지 말라했다.

자진 퇴소자에게 원래 조금씩은 상금을 나눠줄 예정이었지만 우승 후에 액수가 달랐다고 한다.

 

 

▶게임 대회를 준비하고 있는 파이는 게임 대회까지 시청자들이 방해하고 비난하자 참지 못하고 도중하차한다.

 

▶팀원들에게 하차하겠다는 입장을 전하고 팀원들은 받아들인다.

 

▶파이는 자신의 방송을 통해 자신은 더 이상 참지 않고 모든 것을 준비하여 대응하겠다고 했다.

 

▶이후 파이는 타겟을 제작진으로 돌린다. 제작진 측이 자신을 섭외를 했다는 것. 이에 파이는 제작진에게 해명하라고 했다.

 

▶동시에 새벽에 0.5배속의 짧은 음성 녹취록이 공개되는데 파이와 또 다른 참가자를 좋은 쪽으로 편집해주겠다 내용이다.

 

▶다만 이 음성은 파이가 일방적으로 공개하였고 목소리만 들었을 때 전화 상대가 누군지 알 수 없다.

 


상금 분배 현황

 

▶육지담 - 32,600,000원

▶파이 - 32,600,000원

▶니갸르 - 32,600,000원

▶이루리 - 22,500,000원

▶박준형 - 22,500,000원

 


참가자 현재 상황 요약

 

공혁준 - 산범과 연애 중.

빅현배 - 시작과 동시에 담배와 라이터 얻고 퇴소. 자기 방송 진행 중.

육지담 - 상금 돌려주겠다고 함. 정신적으로 힘들다고 함.

산범 - 공혁준과 연애중.

박준형 - 유튜브 운영 중.

논리왕전기 - 머니게임의 최대 수혜자. 유튜브 채널 구독자 약 70 만명. 유튜브 운영 중

이루리 - 카카오톡 대화 내용 폭로 후 잠적.

파이 - 게임 대회 자진 하차 후 대응하겠다고 함. 제작진측에 섭외 해명하라고 함.

가오가이 - '머니게임'음원 발표. '물소가이' 별칭 획득.

니갸르 - 아직 공개할 것이 남아 있다고 언급하지만 제대로 공개한 것은 없음.


머니게임 파이 논란 이유

 

머니게임 파이 논란 이유

지금 시점으로 머니게임은 일곱 번째 에피소드를 공개하였고 이제 최종 에피소드인 여덟 번째의 에피소드만을 남겨둔 상황입니다. 한 회차만을 남겨둔 상태에서 일부 논란으로 유튜브와 그 외

dangolgolbang.tistory.com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