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골방

곰표 맥주, 카스와 테라를 넘어서다

by 단골골방 2021. 5. 8.
728x90
728x90

2020년 한 방송에서 여자 연예인이 극호감을 비추어 열풍을 일으켰던 곰표 맥주 이 곰표 맥주가 최근 CU편의점에서 국내 독보적인 캔맥주 판매율을 보이던 카스, 테라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단일 상표 맥주가 이룬 유일한 업적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과 관련하여 곰표 맥주에 대해 자세히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곰표 맥주, 카스와 테라를 넘어서다

 

곰표 맥주

 

 

1. 곰표 맥주의 탄생


곰표 맥주는 지난 2019년부터 BGF리테일의 마케팅부에서 곰표라는 상표를 이용한 사업을 구상 중이었다고 한다. 우리 모두의 인식에 분명히 존재하고 있지만 친근하게 대표적으로 상품화되어있지도 않고 클래식한 브랜드로 재구성하기에 적합했다고 판단한 모양이다.

 

따라서 관계자는 이러한 사업내용을 추진했다. 곰표를 브랜드화 시키고 그로 인해 곰표의 상표를 박아 놓은 맥주를 대중화시키는 것. 이 과정안에서는 유통업체인 CU, 소맥분을 제조하는 대한제분, 그리고 맥주 제조사 세븐브로이가 서로 힘을 합쳤습니다. 대한제분은 곰표라는 상표를 소유하고 있고, 세븐브로이는 2017년 청와대에서 기업인을 초청하는 자리에서 공식 만찬주로 선정되기도 했던 맥주 제조 기업입니다. 

 

이 세 기업의 콜라보로 2020년 5월 탄생한 맥주가 바로 곰표 밀맥주입니다.

 

2. 곰표 맥주의 상승세


곰표 맥주는 지난 2020년 5월 출시하고 그 해 10월 한 방송에서 여자 연예인 서지혜 양이 출연하여 해당 곰표 맥주에 강한 애착을 보임으로써 강력한 홍보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확행이라고 표현하면서 이 맥주의 맛에 열광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이를 본 시청자들은 곰표 밀맥주를 점점 더 찾기 시작했습니다. 국민들에게 판매되기 시작한 5월부터 인기가 좋았던 곰표 맥주는 그로 인해 더욱더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현상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허니 버터칩과 같은 대란 현상이 일어남으로써 세븐브로이만으로 제조와 공급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올해 주류 제조 면허를 가진 제조사가 다른 제조사의 시설을 이용해 위탁 생산을 할 수 있도록 규제가 완화되었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세븐브로이는 제조를 롯데칠성음료에 생산을 위탁하여 월 300만 개 이상의 물량을 공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수치는 작년의 15배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물량이 원할하게 풀리게 되면서 CU 측에서 판매되는 직접적인 판매량은 상당히 어마어마했는데요. 2018년 CU의 매출 중 수제 맥주 판매 매출 비중이 연 1.9% 였지만 물량이 확보된 2021년 현재 기준 CU의 매출 중 수제 맥주 판매 매출 비중은 28.1%. 또한 전년대비 최근 수제 맥주 매출의 상승 비중은 365.5%가 뛰었다고 합니다. 엄청난 효자 상품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최근 물량이 풀리고 난 후 곰표 맥주의 판매량은 일 15만 개 이상을 기록하고 있으며, 물량이 풀리고 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카스와 테라의 판매량을 제친 것. 또한 지난 30년간 편의점 맥주 시장에서 단독으로 판매하는 차별화 상품이 대형 제조사의 상품을 제치고 1위를 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고 합니다.

 

3. 곰표 맥주의 마케팅


 

 

곰표 디저트, 막걸리, 떡볶이
곰표 아이스크림, 핸드크림, 밀맥주
곰표 클렌징폼, 나쵸, 티셔츠

 

이미 곰표에 대한 상품화 및 브랜드화가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CU편의점을 방문했을 때 곰표의 현 시그니처라고 할 수 있는 곰표 맥주와 그에 아주 적합한 상품인 곰표 나쵸. 맥주와 나쵸는 뗄 수 없는 관계이다. 따라서 해당 상품의 판매량이 엄청나게 매출에 기여를 하고 있는 상황이며, 기타 여러 분야에서 굿즈를 만들어 같이 판매 중입니다.

 

올드하고 클래식하며 장수하고 있는 브랜드의 상표. 대표적인 장수 상표인 곰표를 이렇게 현시대에 재탄생시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우리에게 친근했고 자주 보였던 상표에 대한 레트로 감성이 잘 적용된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계속하여 발전하고 개발해 나가는 시대에 있습니다. 과거에 머물러 변함없는 모습을 유지하고 있는 곰표. 상표의 대표 캐릭터인 북극곰의 귀여움. 신제품으로 우리 앞에 떡하니 등장한 맥주에 큼직하게 그려진 하찮은 곰의 모습. 이러한 마케팅은 요즘 시대의 소비자 감성을 저격하기에 적합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굿즈들이 얼마나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대표적인 상품의 판매량만 보아도 CU의 콜라보 사업은 가히 성공적이었다고 볼 수 있겠네요. 곰표에 대한 차후 계획에 더 다양한 상품 및 맥주 종류에 대해서도 연구 중이고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4. 곰표 맥주의 향 후


대표적인 대란 이후 매출의 급락을 보였던 허니 버터 칩 대란. 곰표 맥주도 그만큼은 아니어도 비슷한 경우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출시에 맞춰서 수요가 늘어나고 관심이 깊어지는 것은 어찌 보면 신메뉴에 대한 당연한 부분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시점에 소비자들은 구매 욕구와 소유 욕구 등이 솟구쳐 미친 듯 이 상품을 찾을 수는 있으나 현재 시점에 와서는 공급이 아주 원활한 시점입니다. 즉 희소가치가 높은 상품은 아니라는 뜻이죠. 

 

사람들은 흔한 것에 열광하지 않습니다. 너나 나나 먹기 힘든 것을 sns에 자랑하거나 하고 싶어 지는 것이 사람 심리죠. 허니 버터 칩의 경우에도 그랬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허니 버터 칩을 먹다 중도 포장한 것을 판매하기도 했었죠. 온라인 사이트는 소비자들로 인해 마비가 될 정도였고 너도 나도 판매처를 찾아다니고 또 그것을 구매했을 때 주변과 sns상에 자랑하기 바빴습니다. 

 

다들 해봤다는 것에 뒤처지지 않고 싶은 소속감과 열외 감은 해당 상품에 대해 성공적인 마케팅으로 이끌었죠. 곰표 맥주 또한 초창기에 마찬가지의 반응을 보였었습니다. 사람들은 판매처를 찾아다녔고 여기저기 온라인 구매 요구부터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도 곰표 맥주를 접해보기를 원했습니다. 지금도 물론 일 수십만 개의 판매량을 기록하고는 있지만 차후를 생각해보았을 때 과연 현재만큼의 가치를 가진 상품이 될지는 생각해봐야 할 부분입니다.

 

허니버터 칩 또한 그렇게 열광하다가 지금은 사 먹는 사람을 보기 힘들 정도죠. 그 과자가 먹고 싶었던 것이 아니라 다들 먹으니까 자신도 먹고싶었던 소비자의 심리가 적용되었던 것입니다. 지금처럼 공급이 원활한 시점부터가 아마 제대로 된 상품의 가치를 볼 수 있는 시점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앞으로 우리나라 수제 맥주인 곰표 맥주가 어떠한 성장 과정을 더 밟을지는 모르겠으나 항상 CU의 발 빠른 대처와 더 질 좋은 상품으로 많은 소비자에게 꾸준히 사랑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트위터 동영상 저장하는 방법

트위터 동영상 저장하는 방법

트위터 동영상 저장하는 방법 트위터를 하시거나 접해보신 분들은 동영상을 내부에서만 볼 수밖에 없는 불편함을 겪으신 적이 있을겁니다. 하지만 만약 소장을 하고 싶으실 때에 유용한 방법

dangolgolbang.tistory.com

유튜브 동영상 저장 방법

유튜브 동영상 저장 방법

유튜브 동영상 저장 방법 유튜브가 아무래도 데이터를 많이 잡아먹기도 하고 로딩이 느려지면 답답한 경향이 있습니다. 하여 오늘은 원하는 유튜브 동영상 저장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

dangolgolbang.tistory.com

깨진 유리 버리는 법 분리수거 방법

깨진 유리 버리는 법 분리수거 방법

깨진 유리 버리는 법 분리수거 방법 가정에서 유리나 유리 재질이 깨졌을 때 어떻게 버려야 하는지 혼란스러운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선진국은 분리수거에 대한 시민의식이 상당

dangolgolbang.tistory.com

 

728x90
728x90

'유익한 골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탄력근무제와 탄력적 근로시간제  (14) 2021.05.13
진용진 머니게임에 대한 견해  (42) 2021.05.09
안전 과민증과 범불안장애  (43) 2021.05.06
전동 킥보드 법 개정  (48) 2021.05.04
유튜브 동영상 저장 방법  (87) 2021.05.03

댓글